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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 공부 스케줄 끄적끄적..

2024-09-04 갓생 살기 1일차

오늘한 일 

갓생 살기 1일차 !

이제부터 공부한 내용들을 매일 매일 기록하면서 복기를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려고 한다..!

 

방법은

공부한거 끄적이면서 복습하기!

한 일 기록하기!

 

자소서

일어나서 자소서 하나를 작성했다. 아직 좀 더 첨삭 할 부분이 남았다. 

 

Fe Cs - 브라우저 렌더링 공부

그리고 브라우저 렌더링 방식을 공부했다. 

짧게 오늘 학습한 렌더링 방식을 얘기하자면 

 

브라우저에는 렌더링 엔진이 있고 CRP (중요 랜더링 경로) 를 사용해서 단계별로 이루어지는데 

HTML은 파싱을 통해 DOM 트리를 구축, CSS는 파싱을 통해 CSSOM을 구축 

그리고 이 둘을 합쳐서 렌더트리를 구축 하고, 뷰포트를 기반으로 노드의 정확한 위치와 크기를 계산하는 Layout 과정을 거쳐 화면에 Paint하는 과정으로 마무리된다.

 

자료구조 & 알고리즘 & Sql 

 

자료구조는 큐를 공부했고 

큐는 FIFO 로 줄서는 방식과 비슷! 

아래는 사용방법..

Queue<Integer> queue = new LinkedList<Integer>();

// 값을 넣을때
queue.add(1)
queue.offer(2) // 맨 마지막에 넣으면 return true

// 값을 삭제할 때
queue.poll();
queue.remove();

 

공간 복잡도 계산 방법 

ex) n 팩토리얼 구하는 방법을 계산할때 

for문을 돌리는 경우 : int result 변수를 하나를 쓰기 때문에 O(1)

재귀인 경우 : n번만큼 함수 스택이 쌓이기 때문에 O(n)

 

버블 정렬.. for문을 돌면서 index값과 index +1의 값을 비교하여 index+1이 큰 경우 swap 해주면 댐!!
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Collections;

public class BubbleSort {
    public ArrayList<Integer> sort(ArrayList<Integer> dataList) {
    
        
    // 0~4
    
        for (int index = 0; index < dataList.size() - 1; index++) {
            boolean swap = false;
        // 0 ~ 4        
            for (int index2 = 0; index2 < dataList.size() - 1 - index; index2++) {
                if (dataList.get(index2) > dataList.get(index2 + 1)) {
                    Collections.swap(dataList, index2, index2 + 1);
                    swap = true; 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    
            if (swap == false) { // swap이 안이루어 졌으면 더이상 진행할 필요 없음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dataList;
    }
}

시간 복잡도 

평균 : O(n^2)

최선 : O(n)

 

시간 복잡도 최악인 경우

 

 

sql 에서 공부한건 

group by, having, 

union, union all ( union 은 중복값 제거! , union을 중복값도 포함 )

case when then ..

 

 

네트워크 강의 듣기

 

TCP와 UDP의 차이가 모냐 

TCP는 신뢰성 있고, 데이터를 유실 없이 차례대로 보내줌. 그리고 receiver와 sender간의 속도를 제어해줌 > 리소스를 더 많이 차지 

UDP 는 오디오 전화와 같이 신뢰성 필요 없을 때 주로 사용. 

패킷 스위칭과 서킷 스위칭

서킷 스위칭은 최대 열명 

패킷 스위칭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

패킷 딜레이 

비트가 오류가 없는 지 검사하고 >  queue가 쌓여있으면 queue에서 기다리고 transmission을 통해 나가고 

Propagation 을 통해 다음 라우터로 출동?

nodal processing 딜레이는 라우터를 좀더 좋은걸로 개선

queueing 딜레이는 닝겐이 많냐 안많냐에 따라 다름

transmission delay 는 회선을 늘림으로써 개선 

 

6. 포폴 만지기

- redux toolkit 도입 ! > 도입기는 내일 다시 블로그로 올릴랜다.. 

 

그리고.. 내일 할일 !!

 

1. 자소서 쓰기 

2. 프론트엔드 Cs 개념 공부

3. 자료구조, 알고리즘, sql 공부 

4. 자바 개념 공부

5. 포폴

> refresh 토큰 디버깅 오류 수정

> 식물 등록시 plantType 오등록 확인

> 캐릭터 이미지 변경

 

 

 

참고

https://github.com/Esoolgnah/Frontend-Interview-Questions?tab=readme-ov-file